
웹 상과 SNS에서 입소문을 타고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게임이 있다. <천수의 사쿠나히메>가 바로 그 주인공.
온갖 대작 게임들이 발매되는 11월에 겁도없이 나온 천수의 사쿠나히메. 11월 셋째주 한우리 콘솔판매순위에서 당당히 1위를 찍어버린다. 스파이더맨, 어크 발할라, 링피트, 콜옵 등등을 모두 발라버렸다는 말! ㄷㄷ
과연 이 게임의 어떤 점이 게이머들을 끌어들인 것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천수의 사쿠나히메 – 기본정보
개발사, 유통사, 출시일?
천수의 사쿠나히메 개발사: 에델바이스
천수의 사쿠나히메 유통사: 마벨러스, 아크시스템웍스(아시아), XSEED Games(스팀판)
천수의 사쿠나히메 출시일: 2020년 11월 12일(한국기준)
천수의 사쿠나히메 플랫폼: PC(스팀), 닌텐도스위치, PS4
<천수의 사쿠나히메>는 액션 RPG 게임이다. 개발사인 ‘에델바이스’는 본래 인디게임을 만들던 작은 서클이었는데, 이번 <천수의 사쿠나히메>로 처음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풀 프라이스 게임을 판매하게 되었다. 주인공인 ‘사쿠나히메’가 게임속에서 하는 일은 농기구를 휘둘러 섬에 득실대는 오니들을 물리치고, 벼농사를 지어 좋은 쌀을 수확하고, 수확한 쌀과 식재료로 맛있는 밥을 지어 먹는 것이다.
<천수의 사쿠나히메> 줄거리는?

‘사쿠나히메’는 무신 타케리비와 풍양신 토요하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다.
인간들이 공물인 쌀을 훔치는 걸 막으려다 창고에 큰 화재를 일으켜버린 사쿠나 히메는 오니들이 득실거리는 ‘히노에섬’으로 추방당한다.
부모님의 자질을 물려받아 좋은 쌀을 수확하면 할수록 강해지는 사쿠나히메는 그 능력을 살려 쌀을 키우고 오니를 퇴치하면서 히노에섬을 개척한다.
천수의 사쿠나히메 매력포인트 .1
리얼하게 재현된 “벼농사”

사쿠나히메는 좋은 쌀을 수확할수록 성장한다. 게임 속에서 이루어지는 벼농사는 실제 농사와 매우 흡사한데, 계절에 따라 해야하는 일이 달라지므로(모내기, 수확, 논 갈기 등) 꼼꼼하게 계획을 짜 두어야 한다. 수확한 쌀을 탈곡·도정까지 하고 나면 향, 맛, 윤기 등 다양한 스테이터스로 최종 평가된다.
게임 속에서의 하루는 한 달, 1년은 12일이고 NPC들이 계절마다 해야할 일을 간단하게 알려주는데, 모내기 간격, 물 양, 비료 조합 등을 어떻게 설정했는지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결국, 제대로 된 방법을 찾으려는 게이머들이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에 몰려 서버가 마비되기까지 했다(현대시대 농법이 맞지 않는다며 아예 농사직설을 보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천수의 사쿠나히메 매력포인트 .2
벼농사와 반대되는 재미, “던전탐색”

던전 탐색은 횡스크롤 액션게임 형식으로, 벼농사 시뮬레이션과 전혀 다른 느낌이 든다. 스테이지마다 다양한 추가 미션이 있어 클리어하는 재미가 있다. 또, 야간 시간대에 탐색하면 난이도가 더욱 올라간다.
사쿠나히메는 ‘날개옷’을 이용해 마치like 스파이더맨처럼 벽을 타거나 적을 묶어 날려버릴 수 있다. 이 날개옷 기술과 다양한 무기술을 조합하면 손맛 좋은 화려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던전을 돌아다니고 오니를 쓰러뜨려 벼농사에 쓸 수 있는 여러 소재를 모으자.
천수의 사쿠나히메 매력포인트 .3
저녁밥도 신경써야 한다

열심히 수확한 쌀과 던전에서 채집한 식재료로 저녁밥을 지어 먹을 수 있다. 그럼 일시적으로 사쿠나히메의 능력치 강화 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버프 효과나 만복도가 다르다. 이 밥심은 히노에섬을 돌아다니며 지역탐사를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참고로, 유통기한이 지나 상한 재료는 비료를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또, 저녁밥으로 뭘 먹었는지에 따라 다음날 측간에서 생성되는 거름의 영양분 요소가 달라진다. (1년 내내 일하는것도 힘든데 응가까지 신경써야 하다니)
천수의 사쿠나히메 총평
벼농사가 이렇게 재밌다니…!

비슷한 과정의 벼농사를 되풀이하다보면 게임이 금방 질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했다. 허나 상상했던것보다 더욱 다양하고 세세한 과정이 마련되어있는데다 사쿠나히메의 성장 체감이 커서, 좋은 쌀을 생산할 때마다 기분이 매우 좋다. 다음번엔 더욱 더 완벽한 쌀을 만들겠다는 굳은 결심까지 갖게 된다. 벼농사파트와 차별화되면서도 긴밀하게 연결된 탐색 파트의 재미도 커서 쉽게 질리지 않을 것 같다.
게임을 한 후로 밥을 남기지 않게 되었다는 후기가 많은 <천수의 사쿠나히메>는 2020년 11월 12일에 PC(스팀), PS4,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되었으며 정가는 54,800원, 정식으로 한글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