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쇼 ‘지스타(G-Star)’의 전야제격 행사인 ‘대한민국 게임대상’.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게임산업협회가 매년 주최하고 있으며, 2020년 올해는 지난 18일에 서면의 부산e스포츠경기장에서 진행되었다.
후보에 오른 다양한 게임들을 완성도, 작품성 등 여러 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네티즌·전문가들의 투표를 적용하여 최종 수상작이 정해진다. 어떤 작품들이 유행하고 있는지 알수 있는 기회다보니 수상작이 발표되면 다들 으레 한번씩 리스트를 둘러보게 된다.
오늘은 게임대상 수상작 중 대상은 누가 수상했는지, 그리고 우수상 게임은 어떤 작품이었는지 영광의 주인공들을 찬찬히 둘러보기로 하자.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넷게임즈 “V4”
“게임대상 4관왕을 차지한 인기 모바일 게임”
V4 개발사: 넷게임즈(넥슨 자회사)
V4 유통사: 넥슨
V4 출시일: 2019년 11월 7일
V4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넷게임즈가 개발한 <V4>는 작년 11월에 출시된 모바일 MMORPG 게임으로,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대통령상)외에도, 기술창작상 사운드·그래픽 부문과 우수개발자상까지 수상하며 4관왕에 올랐다. 인기가 높은 모바일 게임들은 기존에 인지도가 높은 IP들을 활용한 게임들이 많은데, <V4>는 신규IP를 사용하면서도 꾸준한 인기와 높은 매출로 주목받았다.
다른 서버 이용자들과 대전을 벌이거나 연합할 수 있는 ‘인터 서버 월드’와, 전략적인 전투 지휘로 RvR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커맨더 모드’, 거래소 시스템, 언리얼엔진4를 이용한 수려한 그래픽 등이 다른 게임과의 차이점이다.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최우수상
클로버게임즈 “로드 오브 히어로즈”
“중소기업 최초 최우수상 수상작”
로드 오브 히어로즈 개발사: 클로버게임즈
로드 오브 히어로즈 유통사: 클로버게임즈
로드 오브 히어로즈 출시일: 2020년 3월 26일
로드 오브 히어로즈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클로버게임즈의 모바일 RPG게임 <로드오브히어로즈>가 중소기업 최초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플레이어들은 아발론을 이끄는 ‘로드’가 되어, 자신을 따를 기사를 모으고 영토를 확장하며 자신의 세력을 키우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여러 사상 및 이념과 대립하게 된다.
젊은 세대를 위한 주제, 선정성과 폭력성이 낮은 게임 내용, 귀여운 카툰그래픽,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다양한 캐릭터를 게임 속 재화나 패키지 구입을 통해 확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1
네오위즈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드”
“캐주얼한 그래픽이 매력적인 전략 시뮬레이션”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드 개발사: Pied Pipers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드 유통사: 네오위즈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드 출시일: 2020년 4월 29일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드 플랫폼: PC (스팀)

십자군 전쟁을 소재로 한 인디 턴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드>. 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PC게임으로, 플레이어는 여러 세력 중 하나를 고른후 주변의 다른 세력과 경쟁하며 자신의 세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초보자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간결한 조작법, 흥미로운 대체 역사, 간단하면서도 아기자기한 캐릭터 등으로 좋은 점수를 얻은 듯 하다.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시나리오 모드와 프리 플레이(샌드박스) 모드가 마련되어 있다.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
라인게임즈 “베리드 스타즈”
“콘솔게임 최초 우수상 수상작“
베리드 스타즈 개발사: 라인게임즈
베리드 스타즈 유통사: 라인게임즈
베리드 스타즈 출시일: 2020년 7월 30일
베리드 스타즈 플랫폼: PS4, PS Vita, 스위치

라인 게임즈의 <베리드 스타즈>는 PS4, PS vita,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된 어드벤쳐 게임이다. <검은방> 시리즈와 <회색도시> 시리즈로 유명한 전승호 디렉터와 팀 라르고의 작품으로, 콘솔게임 최초로 우수상을 수상했다는데에 큰 의의가 있다.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이 진행되던 중 갑자기 건물 붕괴 사건이 일어나고, 내부에 갇혀버린 여섯명의 등장인물들은 갑자기 나타난 SNS계정에 의해 살해협박을 받게된다. SNS를 활용한 흥미진진한 스토리, 분위기를 살려주는 연출, 멋진 일러스트 등으로 게이머들에게 좋은 평을 얻었다.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3
이데아게임즈 “A3: 스틸 얼라이브”
“MMORPG와 배틀로얄의 만남”
A3: 스틸 얼라이브 개발사: 이데아게임즈
A3: 스틸 얼라이브 유통사: 넷마블
A3: 스틸 얼라이브 출시일: 2020년 3월 12일
A3: 스틸 얼라이브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20년 3월에 출시된 모바일 게임 <A3: 스틸 얼라이브>는 MMORPG와 배틀로얄이 결합된 형식의 게임으로, 넷마블의 <A3>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이 게임의 배틀로얄 시스템은 30인이 동등한 조건에서 시작해 총 4개의 섹터를 이동하게 되는데, 도중에 사냥을 하거나 PVP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으며 그렇게 마지막까지 살아남아 최후의 1인이 되는것이 목표다. 등수별로 다른 보상을 받게 되고, 맵의 자잘한 기믹을 활용할 수 있어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4
111퍼센트 “랜덤 다이스”
“잠깐씩 켜서 하기 좋은 전략 게임”
랜덤 다이스 개발사: 111%
랜덤 다이스 유통사: 111%
랜덤 다이스 발매일: 2019년 8월 28일
랜덤 다이스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111%가 개발한 <랜덤 다이스>는 지난 19년 8월에 출시된 전략 디펜스 모바일 게임이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여러 특성이 있는 주사위들을 맵에 잘 설치해 적을 막아내는 게임이다.
다른 사람과 협동 플레이 혹은 PVP를 즐길 수 있으며, SP를 모아 주사위를 뽑거나 강화해 나만의 덱을 꾸릴 수 있다. 조작이 쉽고 규칙이 간단해 누구나 빠르게 적응할 수 있고, 잠깐잠깐씩 플레이하기 좋다는 것이 장점이다.